소화누리

있는 그대로 모든 것이 가능한 사랑공동체

정신장애인의 삶의 주체성을 찾아가는 당사자연구 프로그램 “고생을 말해봐! 누구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김근아
댓글 0건 조회 122회 작성일 24-03-21 16:46

본문

안녕하세요. 소화누리 당사자연구 팀에서 알려드립니다.

올해 소화누리가 2024년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신청 사업에 당선이 되었습니다.


 정신장애인의 삶의 주체성을 찾아가는 당사자연구 프로그램 “고생을 말해봐! 누구나” 사업을 시작합니다.


 당사자연구는 당사자의 언어로 정신질환을 표현하고 공유하여 동료의 경험과 조언을 바탕으로 고생과 질환에 대한 대처 방법을 찾는 자기주도 연구방법입니다.


 소화누리는 2024년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신청사업으로 정신장애인의 삶의 주체성을 찾아가는 당사자 연구를 진행합니다. 이 사업은 당사자연구를 통해 정신장애인들이 자신의 병의 전문가로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도록 하고 동료들과 연대하고 지역주민에게 공개하여 정신장애에 대한 이해와 지역사회 올바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광주·전남지역 정신건강증진시설과 연대하여 새로운 실천방법인 ‘당사자연구’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 사업에는 당사자연구 교육, 당사자연구 프로그램, 자조 및 학습모임, 지원자 네트워크 공유회, 지원자와 당사자 연대워크숍, 우당탕탕! 정신고생대회 등이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병을 회복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당사자들이 정체성을 재구성하고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특히, 우당탕탕! 정신고생대회는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사회적 낙인을 없애고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 그동안 감추어 왔던 병을 드러내는 행사로 올해 7회째 열리고 있습니다.  


 사업에는 광주정신재활센터, 귀일정신요양원, 소화햇살둥지, 송광정신재활센터, 영광두빛나래, 요한빌리지, 진산요양원 등 7개 기관을 모집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협약체결 후 이에 광주 및 전남지역 유관기관에 당사자연구 활동을 확대시킬 예정입니다.

 심미경 소화누리원장니께서 “1년 동안 진행될 교육, 교류, 모임 등을 통해 기관의 색깔에 맞게 다양하게 당사자 연구를 실천해 보고 함께 나누었으면 합니다” 라고 인사말씀도 하셨습니다.


 2024년 당사자연구팀 파이팅!! 당사자들을 응원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QUICK MENU

공지사항

주요서비스

후원안내

자원봉사안내